자격증 공부/취성패 - 취업성공패키지

취성패 1단계 1차상담 후기

zipbaewon 2018. 3. 14. 00:13
반응형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고 나서 일주일정도 후에 상담기관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통화상으로 1단계의 1차 상담 날짜를 정하고 상담장소로 방문했습니다. 취성패 2유형은 취성패를 고용센터가 아닌 위탁기관에서 진행이 되는데 위탁기관은 고용센터에서 취성패 신청할 때 원하는 위탁기관을 고를 수 있습니다.
저도 최대한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했습니다.




1차 상담에서 들은 설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성패 즉 취업성공패키지에서 구분하는 1단계는 IAP(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 를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이 무엇인지 잘 모르실텐데요. 쉽게 말해서 앞으로 어디에 어떻게 취업을 할 것인지 계획을 짜는 것입니다.
1단계에서 상담을 통해서 구직자가 어떠한 곳에 취업을 할 것인지 거기에 필요한 능력이나 기술이 있는지 없다면 훈련을 통해서 직무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훈련은 적절한 훈련을 받고 취업까지 이어지도록 1단계에서 담당상담가를 통해서 취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2단계와 3단계 과정 모두 1단계에서 결정하는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서 진행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소 3번의 상담을 통해서 취업에 대한 방향 등을 결정하고 개인별 담당자에게 도움을 받게 됩니다.


취성패 내용




저 역시 제 담당자 분에게서 취성패의 진행과정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취성패 3단계는 각 단계별 진행 되는 기간이 다른데 1단계는 보통 3주에서 최대 2개월이 소요 된다고 합니다.
첫 상담을 시작으로 최소 3번의 상담이 이루어지는데 2,3차의 상담날짜도 첫 상담에서 모두 정하였습니다.
상담 날짜는 저야 백수라서 시간이 넘쳐나기 때문에 빠르게 상담 날짜를 잡았습니다만 담당자와 정하는 부분이니 이야기를 잘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듯합니다. 

2단계는 구직자의 선택에 따라서 넘어가는 것도 가능한데  1단계를 완료하고 8개월 이내에 최대 6개월 과정까지 수업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원하는 직업에 대해 직무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서 국가에서 훈련비의 일부 나 전액을 지원해서 원하는 직업을 가지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단 훈련을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 라는 것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저는 2유형이기 때문에 내일배움카드의 한도가 최대 200만원 이지만 1유형은 최대 300만원이라고 합니다.  훈련과정에 종류는 훈련비를 전액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도 있고 자비부담비율이라고 해서 구직자가 훈련비의 일부를 부담해야 하는 과정도 있다고 하니 원하는 훈련과정이 있다면 해당 교육기관에 문의해서 꼭 자세히 알아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좌제훈련과정은 자비부담이 있고 국비지원과정은 국가에서 훈련비 전부를 지원 받는다고 합니다.


3단계는 집중적으로 일자리를 알아보는 단계입니다. 취업이 되는 순간 끝나기 때문에 3단계에서는 개인차가 매우 심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회사에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고 구직활동을 하는 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취업이 급하신 분들은 2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3단계로 넘어가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훈련수당 관


취업성공패키지를 참여하게 되면 각 단계별로 수당을 지급 받게 됩니다. 저도 취업을 위해 고민하던 중 훈련수당 지원이 취성패는 조금 더 많다고 들어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 금전적으로 뒷받침이 돼야합니다. 

1단계에서는 개별상담 3회를 하고나면 1단계 참여수당을 받게됩니다.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수립을 전제로 15만원이 지급됩니다.
추가로 참여수당을 더 받는 방법이 있는데 취성패의 1유형과 2유형은 지급금액이 다르다고 합니다.

1 유형에서는 단기특강 2회 참여 시 5만원 또는 집단상담프로그램(4일) 참여 시 10만원
2 유형에서는 단기특강 참여 시 추가지급 없, 진단상담프로그램(4일) 참여 시 5만 이 추가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2단계에서는 조건에 맞는 훈련과정을 듣게 되면 1개월 기준 훈련일수 1일당 18,000원(1개월 최대 284,000원)과 훈련장려금(교통비+식비) 최대 116,000원을 지급 받게 된다고 합니다. 합치면 대략 40만원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 하지만 훈련일 중 80%이상의 출석을 해야만 훈련수당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훈련수당이 지급되지 않으니 꼭 성실히 훈련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3단계에서는 상담기관에 방문해서 구직활동 시에 구직촉진수당 으로 매월 30만원씩 3번(최대 90만원)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또한 3단계 기간 종료 후에도 취업자에겐 3개월 가량 근속관련 상담과 직장적응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며 미취업자에겐 3개월가량 지속적인 취업알선과 입사지원서 상담, 면접클리닉 등 취업을 위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취업을 위해서 꾸준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취업성공패키지는 아주 든든하게 구성이 되어있었습니다.


1차 상담에서 담당자 분께서 숙제(?)를 주셨는데 2차상담을 위한 구직준비도 검사와 직업선호도 검사를 워크넷에서 해야했습니다.
물론 시간이 남아서 바로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추가로 2단계 훈련과정을 선택하실 분들은  HRD-NET 에서 동영상 시청을 해야 하니 미리 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담당자분에게 저도 설명을 듣고 미리 시청을 했습니다.




실제로 상담은 2월 20일에 해서 적어둔 것인데 포스팅 했다고 생각했는데 안 해두고 있던 걸 이제야 정리했습니다.

2차 상담 전에 진행해야 하는 구직준비도 검사직업선호도 검사에 대한 포스팅도 곧 올려야겠습니다.
저도 일자리때문에 지인을 통해서 알게 된 취업성공패키지에는 좋은 혜택들이 많은데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 저도 취성패를 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궁금한 점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

취성패 신청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