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유산균 종균으로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

zipbaewon 2018. 1. 31. 21:37
반응형
얼마전 유산균 종균을 얻어와서 요즘 매일 유산균을 먹고 있습니다.

유산균을 먹고 나서 신체에 큰 변화가 생기는게 느껴지는데 배변활동기능이 크게 향상된것을 매일매일 화장실에서 느끼게 됩니다.

특히 유산균이 많은 음식은 변비에 좋은 음식이죠. 특히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김치에도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지만 유산균하면 요거트 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유산균의 효능


유산균의 효능은 변비예방 말고도 더 많습니다.

1.위장 속 유해균들의 번식을 억제해서 면역기능을 원할하게 유지 시켜줍니다.

2.변비와 설사에 방지하고 건강한 배변기능을 돕습니다.

3.독소배출을 도와줘서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유산균 재배양 방법.


유산균을 이용해서 요거트를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릇에 옮겨 닮아서 우유를 붓고 밀봉 후 유산균이 번식하기를 기다리면 끝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들이 2가지 있습니다.

유산균을 재배양할 떄 잡균이 들어가게 되면 맛이 쓴맛이 나거나 신맛이 너무 강해지기 때문에 소독을 한 유리로 된 그릇에 배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투명한 유리그릇으로 보면 내부상태가 보이기 때문에 우유에서 요거트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유산균을 옮길 때 쇠로된 숟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유산균이 죽어버리니 나무나 플라스틱 숟가락을 사용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요거트의 색깔은 하얀색입니다. 만약에 색이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다른 균이 들어가서 같이 번식을 했을 가능성이 높으니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갈색, 노란색 등 오묘한 색깔을 보인다면 즉시 폐기하는 걸 추천합니다.


유산균을 퍼서 우유를 넣어 줍니다.

이 때 우유는 일반 우유를 사용하셔아합니다.

저지방우유나 고칼슘우유는 유산균이 번식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요거트를 만들 때 좋지 않습니다.



하루 전에 만들어둔 요거트 입니다.

재배양 할 양을 플라스틱이나 나무 숟가락을 사용해서 다른 그릇에 옮겨줍니다.

아니면 깨끗한 숟가락으로 먹을 만큼의 양을 옮겨 줍니다.

새 그릇에서 재배양을 하거나 기존의 그릇에 우유를 부어서 재배양 하시면 됩니다.



상온에서 12~48시간 정도 나두면 저절로 요거트가 만들어집니다.

기온차이에 따라서 여름철에는 더욱 빨리 만들어지고 겨울에는 속도가 좀 늦습니다.

겨울이여도 하루정도 지나면 요거트가 만들어지니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만들어진 요거트는 냉장고에 넣어서 꼭 냉장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수제요거트 맛있게 먹는 방법


수제 요거트를 드실 때에 과일이나 딸기쨈을 섞어서 드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블루베리, 견과류 등을 맜있고 건강한 간식으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견과류를 다 먹어서 바나나를 넣어서 먹어봤는데 생각보다 맛있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딸기쨈을 넣어서 먹는걸 제일 좋아하십니다. 칼슘과 영양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요거트.

변비가 있으시다면 꼭 드셔야합니다. :D







알아두면 언젠가는 써먹는 꿀tip 포스팅


야생의 땅 듀랑고 통발 만들기 및 재활용방법!!

굴진짬뽕 밥 말아서 먹으면 더 맛있드아...

gs25요금제 5+ 가성비 쩌는 유모비 요금제 가입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