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공부/취성패 - 취업성공패키지

취성패 1단계 2차상담 후기

zipbaewon 2018. 4. 10. 07:49
반응형
1단계의 첫 상담 후 2차 상담을 받고 왔습니다.

1차상담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 란 무엇인가?' 대한 설명을 들었었는데 2차 상담에서는 1차 상담을 마치고 한 구직도 검사와 직업선호도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직업 선택에 관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1차 상담에서 구직준비도 검사직업선호도 검사 테스트를 과제로 내주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구직준비도 검사는 쉽게 말해서 '내가 얼마나 구직을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 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구직준비도 검사에 관한 척도들이 있습니다.


▲ 구직준비도 검사 척도


보통 취업성공패키지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상당한 기간 동안 미취업상태로 인해서 자아존중감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제 경우에는 자아존중감이 거의 100점으로 나왔습니다.

상담사분이 웃으시더군요. 저는 제 자신을 정말 사랑하나봅니다.


하지만 많이 부족한 부분은 고용정보 수집활동의 대인관계활용 부분이 매우 취약한 상태였습니다.

취업에 대다수를 차지하는 부분이 많은 분들은 직접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지만 생각보다 지인의 소개나 추천을 통해서 일자리를 얻는 부분이 일반적인 인식보다 훨씬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주변의 자신의 상황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취업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게 좋다고 해주었습니다.




직업선호도 검사결과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차가 굉장히 심하다고 합니다.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직업선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런저런 설명을 해주니 이 부분은 더욱 열심히 듣는걸 추천드립니다.

스스로 어떠한 성향의 사람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검사라고 합니다.

자신의 어떠한 직업을 선호하고 흥미있어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직업선택에 있어서 자신에게 잘 맞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직업을 고를 수 있다고 합니다.

 


검사결과는 6가지 지표로 나누어지는데 쉽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현실형 - 기계,공학계열이 잘 어울리며 , 물건을 뚝딱 뚝딱 만들어 내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입니다. 체계적인 일을 좋아하시는 성향입니다.

탐구형 - 어떠한 현상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일을 좋아하는 성향입니다.

예술형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좋아하며 틀에 박힌 업무보다는 자유로운 일을 좋아하는 성향입니다.

사회형 - 타인에게 공감하며 돕는 걸 좋아하는 이타적이며 배려심이 깊은 사람들입니다.

진취형 - 목표를 실행시키거나 추진력이 강하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입니다.

관습형 - 조직적이며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규정이나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일을 좋아합니다.


아래는 제 검사 결과입니다.

원점수와 표준점수가 나와 있습니다. 

원점수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도를 나타내는 것이고 상대적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관심사를 알 수 있는 검사기이기 때문에 직업선택에 있어서 참고용으로만 아시면 좋습니다.


▲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


2차상담에서는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을지를 상담을 받았었습니다.

검사결과를 보았을 때 기계설계,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이 잘 맞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흥미도과 굉장히 잘 맞는다고 느꼈습니다.


직업성향 상담이 끝나고 나서 2단계 과정을 진행하기 위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의 1단계는 IAP(개인별취업계획)를 수립하는 과정이라면 2단계는 IAP를 바탕으로 실제 직업훈련을 받는 과정입니다.


2단계를 진행하시려면 다음 상담 전까지 HRD-net에서 관련 수업과 학원들을 찾아서 조사와 관련 동영상 시청을 까지 진행을 해야합니다.

수강 과정 찾기와 동영상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2단계 수업을 듣고 있어서 공부를 오랜만에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부족하네요.ㅎㅎ

취성패 관련 포스팅



반응형